엑셀 사용하기 위한 기본 용어 알아보고 시작해보자
엑셀은 많은 데이터를 쉽게 계산하고 참조하는 등 데이터 사용을 위해서 활용하는데 학교에서도 집에서도 회사에서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엑셀의 가장 기본적인 용어들에 대해 배워보고 간단한 사용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리본 메뉴
엑셀을 시작하고 새 통합 문서를 열면 상단에 파일, 홈, 삽입, 페이지 레이아웃, 수식, 데이터, 검토, 보기, 도움말이 나오는데 이 부분을 리본 메뉴라고 하고 각 메뉴를 클릭하면 명령 그룹들과 버튼들이 아래에 나타나게 됩니다.
2. 워크시트
엑셀에서 실제로 작업하는 공간인 칸으로 이루어진 부분을 워크시트라고 합니다.
3. 머리글
워크시트에서 제일 왼쪽에 숫자가 있는 곳과 위쪽에 알파벳이 있는 곳을 머리글이라고 부르고 각각 행 머리글과 열 머리글이라고 부릅니다.
4. 셀
워크시트에서 데이터가 입력되는 한 칸, 한 칸을 셀이라고 부릅니다.
5.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워크시트 제일 상단에 있는 저장, 취소, 다시 실행 버튼이 있는 곳을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이라고 하고 자주 사용하는 명령들을 등록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 지정 가능한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는 리본 메뉴에 현재 표시된 탭과 독립적인 명령 집합이 포함되어 있는데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을 두 개의 가능한 위치 중 하나에서 이동할 수 있고 명령 단추를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6. 이름 상자
셀을 선택하면 리본 메뉴 하단 좌측에 이름 상자에 해당하는 셀 영역 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수식 입력 줄
이름 상자 우측에 수식 입력 줄에서 셀에 입력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고 수식을 확인하거나 입력할 수 있는데 긴 수식의 경우 수식 입력 줄에서 확인하며 입력할 수 있습니다.
8. 시트 탭
워크시트 하단에 Sheet1이라고 쓰여 있는 탭을 시트 탭이라고 하며 오른쪽의 +(플러스) 버튼을 눌러서 시트를 추가할 수 있고 시트 탭을 클릭하고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면 삭제나 이동, 복사, 이름 바꾸기 등이 가능합니다.
시트 탭은 하나 이상의 시트를 선택할 수 있는데 여러 워크시트의 데이터를 동시에 입력하거나 편집하려면 여러 시트를 선택하고 워크시트 그룹을 구성할 수 있는데 선택한 시트의 서식을 지정하거나 동시에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편집할 시트의 탭을 클릭하면 활성 시트는 다른 시트와 다른 색으로 표시가 되고 시트가 많아서 원하는 탭이 안 보이는 경우에는 스크롤 단추를 클릭해서 탭을 찾을 수 있고 시트 탭 오른쪽에 시트 추가 단추를 클릭해서 시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두 개 이상의 인접한 시트를 선택하려면 첫 번째 시트의 탭을 클릭하고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지막 시트의 탭을 클릭하면 되고 두 개 이상의 인접하지 않은 시트를 선택하려면 첫 번째 시트의 탭을 클릭하고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선택하려는 다른 시트의 탭을 클릭하면 됩니다.
9. 상태 표시 줄
워크시트 제일 하단에 보면 준비라고 쓰여 있는데 이것을 상태 표시 줄이라고 부르며 엑셀의 현재 상태나 선택하는 영역 범위 안의 숫자 데이터를 자동 계산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포함하는 행을 계산하는 빠른 방법이 필요한 경우에 해당 데이터의 첫 번째 열에 있는 모든 셀을 선택, 열 헤더를 클릭하기면 하면 상태 표시줄은 창의 오른쪽 아래에 엑셀 행 수를 알려줍니다. 열을 계산하려면 같은 작업을 하면 되는데 행의 왼쪽 끝에 있는 행 선택기를 클릭하면 상태 표시줄에 카운트가 표시됩니다.
전체 행이나 열을 선택하면 엑셀 셀만 계산하고 셀 블록을 선택하면 선택한 셀 수를 계산하며 선택한 행이나 열에 데이터가 포함된 셀이 하나만 포함된 경우에는 상태 표시줄을 비어 있습니다. 상태 표시줄을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하고 표시하거나 제거할 항목을 클릭해서 상태 표시줄에 나타나는 메시지를 제어할 수도 있습니다.
10. 화면 보기 버튼
상태 행 오른쪽에 네모 모양의 버튼 세 개가 있는데 이것은 화면 보기 버튼이고 보기 방식을 기본, 페이지 레이아웃, 페이지 나누기 미리 보기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11. 축소 및 확대
화면 보기 오른쪽에 있는 바를 좌측으로 이동하면 워크시트가 축소되고 우측으로 이동하면 워크시트를 확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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